본문 바로가기
쇼핑후기

조립식 컴퓨터, 다나와 컴퓨터 견적 및 구매후기 (feat. 영상편집용)

by 모비아저씨 2021. 8. 5.

이런 시국에 조립식 컴퓨터를 구매하게 될지는 몰랐습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 4년 전쯤에 구매한 삼성 데스크톱이 너무 느려지는 바람에 새 컴퓨터 구매를 고려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해당 제품을 검색해 보았는데, 아직도 구매가 가능한 모델인 것 같네요. 컴퓨터 스펙은 인텔 i5-7400에 램 8G, SSD 128G짜리인데, 평소 문서나 웹서핑, 블로그 등의 기본 작업은 원활하게 돌아갑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미지 보정이나 영상 편집과 같은 무거운 작업을 해야 할 일이 많이 생겨서 이 컴퓨터로 작업을 하려면 엄청난 인내심이 필요했습니다. 

 

<조립컴퓨터 완성작 영상>

 

https://youtu.be/gck2z6NsouE

 

 

이게 100만원이 넘는다고?!

 

2017년 4월 제조 삼성데스크탑

 

 

| 조립식 컴퓨터 구매 전, 가장 먼저 한 것은?!

 

저는 컴알못이기 때문에 일단 네이버에 영상편집용 데스크톱으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여러 업체들이 나오더라고요. 일단은 적당한 가격 및 리뷰가 많은 업체를 찾아 클릭을 해보았습니다. 예산은 대략 100만 원 중반대로 잡고 관련 제품들을 찾기 시작했는데요. 조립식 컴퓨터를 구매하려면 CPU부터 케이스까지 모든 항목을 정하고 선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저 같은 컴 알못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부품별 호환성이라던가 하는 것들을 알아보기에는 너무나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릴 것 같아 우선 검색을 먼저 한 것입니다. 다행히도 각 업체 스토어에서 컴퓨터 사용 목적(사무용, 게임, 디자인, 영상 작업 등)에 따라서 부품과 사양을 어느 정도 정해놓았기 때문에 대략적인 부품들의 스펙을 참고하기가 좋았습니다. 저는 게임보다는 이미지, 영상 편집 작업이 우선이라 관련 카테고리에서 조립식 컴퓨터들을 사양 및 가격별로 확인해보았습니다. 

 

 

 

네이버 검색결과

 

 

참고했던 한 업체의 조립식 컴퓨터 사양

 

 

|  네이버에서 다나와로 간 이유는?!

 

이렇게 스토어에서 모델별 컴퓨터들을 둘러보고 난 뒤에야 제가 구매해야 할 조립식 컴퓨터 부품과 사양을 대략적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어차피 고화소, 고화질의 이미지나 영상 편집 작업을 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라이젠5 5600이나 인텔 i7-10700F 정도의 CPU에 램 32기가, GTX 1660 정도의 그래픽 카드의 사양만 되어도 충분히 차고 넘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듯이 어느 정도 조립 컴퓨터 견적과 스펙이 정해지니 조금씩 변경이나 업그레이드 욕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SSD 용량을 늘린다거나 그래픽카드를 GTX 1660 SUPER로 변경한다거나, 케이스도 조금 더 디자인이 맘에 드는 제품으로 바꾸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스토어에서는 각 부품의 옵션 변경이 어느 정도 정해진 틀 안에서 선택을 해야 했기에 자유롭지 않았고 가격이 너무 올라간다거나 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조립식 컴퓨터 견적으로 유명한 다나와 (www.danawa.com)로 가게 되었습니다. 

 

 

 

 

 

 

다나와샵 메인

 

다나와 PC견적

 

 

| 조립식 컴퓨터 인텔이냐 라이젠이냐?!

 

제가 구매할 조립식 컴퓨터의 대략적인 사양이 정해지니 두번째 고민은 바로 CPU 제조사 선택이었습니다. 익숙한 인텔로 할 것이냐, 떠오르는 샛별(?) 가성비 끝판왕(?) 라이젠으로 갈 것이냐 인데요. 고사양 게임의 출시와 8K 영상 편집 등의 이슈로 고사양 PC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면서 대부분 가성비 좋은 라이젠을 선택하는 것 같더라고요. 인텔이 최근 출시한 11세대 CPU도 성능이 예전 세대에 비해 큰 차이가 없다는 후기도 있는 걸 보면 확실히 라이젠이 대세인 것은 확실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단 CPU는 대세인 라이젠으로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라이젠 CPU들이 인텔에 비해 발열이 심하다는 얘기가 있어서 쿨링에 조금 더 신경 쓰기로 했는데요. 그래서 쿨링에

특화된 메쉬 케이스와 지인에게 추천받은 팔라딘 400 쿨러를 쓰기로 하였습니다. 컴 알못에게 수랭식 쿨링 시스템은 괜히 어렵고 가격도 더 비싼 질 것 같아서 알아보지 않았습니다.

 

 

 

 

AMD 라이젠 5600X 버미어 (정품) (멀티팩)

COUPANG

www.coupang.com

 

 

 

다크플래시 darkFlash DLM21 RGB MESH 강화유리 (화이트)

COUPANG

www.coupang.com

 

 

 

PCCOOLER CPU 쿨러 PALADIN 400

COUPANG

www.coupang.com

 

 

 

| 대망의 그래픽 카드 당신의 선택은?!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영상 편집용 조립 컴퓨터는 그래픽 카드 성능보다는 CPU와 램 성능이 더욱 중요하다고 해서 그래픽카드는 1660 정도로 맞추려고 했었는데요. 아직도 비트코인 채굴 이슈 때문인지 재고 수급이 엄청 어렵더라고요. 가격도 예전 정가에 비해 2배 이상 오른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그나마 구매 가능한 제품은 평이 좋지 않은 제품들이 많이 있었던 것 같은데요. 그래서 기가바이트 1660ti로 결제까지 했다가 기가바이트 피씨디렉트에 대해 자세한 이슈는 잘 모르지만 무조건 걸러야 된다는 평이 좀 많이 보여서 취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제가 1660ti 차선책으로 선택한 그래픽 카드는 어쩔 수 없이 출혈을 감수하고 더 상위 모델로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기가바이트 GTX1660ti

 

 

 

| 다나와 조립식 컴퓨터 견적 결론

 

저의 그래픽카드 선택은 바로 RTX 3060 12G 모델입니다. 74만원이라는 무시무시한 가격임에도 1660이랑 17만 원 밖에(?) 차이가 안 났던지라 괜히 가성비 좋게 느껴졌습니다. 어차피 10년은 쓰겠지 하는 생각으로 이렇게 오버스펙 조립식 컴퓨터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1660 밑으로는 대안이 없고 가격도 너무 올라서 의미가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제가 구매한 그래픽 카드는 비트코인 채굴 용도로 쓰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채굴 성능을 떨어트리는 LHR이라는 기술이 들어가 있는 모델이라 그나마도 재고가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어쨌거나 저처럼 조립식 컴퓨터 구매하려고 알아보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미 이렇게 구매해 버렸지만 하루빨리 그래픽 카드 가격이 안정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TX 3060 그래픽 카드 LHR 

 

 

 

다나와 조립식 컴퓨터 견적 최종 ver.

 


 

 

 

2021.07.29 - [분류 전체보기] - 30대 40대 주부 부업, 직장인 부업, 일확천금 노린다면 클릭 금지?!

 

30대 40대 주부 부업, 직장인 부업, 일확천금 노린다면 클릭 금지?!

누구나 집에서 손쉽게, 지금 당장 몇십만원에서 몇백만원까지 벌 수 있는 온라인 부업을 찾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제가 소개해드리는 부업은 30대, 40대 주부, 직장인 누

unclemobe.tistory.com

 

 

2021.07.28 - [분류 전체보기] - 애플 주가 전망, 아이폰 13 출시 임박! 앞으로의 실적 발표가 기대되는 이유?!

 

애플 주가 전망, 아이폰 13 출시 임박! 앞으로의 실적 발표가 기대되는 이유?!

애플 주식을 보유하고 계신가요? 아니면 애플 아이폰을 쓰고 계신가요? 올해 2분기 애플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해서 36%나 증가한 94조 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월스트리트에서는 85조 원 정도

unclemobe.tistory.com

 

 

2021.07.22 - [쇼핑생활정보] - 주식 초보?! 주식 공부 하세요 - 지지선 저항선의 의미와 활용 방법은?!

 

주식 초보?! 주식 공부 하세요 - 지지선 저항선의 의미와 활용 방법은?!

주식 거래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주식 초보 분들 주식 공부 뭐부터 시작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지금 당장 지지와 저항 개념부터 익히고 가세요. 오늘은 주식 공부 내용 중, 가장 기본이라 할 수

unclemobe.tistory.com

 

 

2021.07.27 - [분류 전체보기] - 카카오 뱅크 공모주 청약, 앞으로의 주가 전망은?!

 

카카오 뱅크 공모주 청약, 앞으로의 주가 전망은?!

카카오 뱅크 공모주 청약 경쟁률 보러 오셨나요? 카카오 게임즈에 이어 카카오 뱅크의 상장이 코 앞으로 다가온 만큼, 카카오 뱅크 공모주 청약에 대한 관심이 엄청난 것 같습니다. 26일(월) 공

unclemobe.tistory.com

 

 

 

댓글